[준학예사] 전시기획론 - 전시의 분류
전시를 유형별로 분류하는 것은 Museum 전시를 어떤 관점에서 보며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1. 작품에 따른 분류
1) 고미술(Traditional Art) 근대 이전의 미술 작품을 칭하는 용어.
한국에서의 고미술은 일제 강점기 이전의 한국 미술을 총칭(선사시대~조선말기)
오랜 기간동안 보존되어 온 미술품이라 빛, 온·습도에 민감한 작품들이 많음.(석기 / 도자기 등은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음)
전시 연출에 있어서 고·현대 미술로 분류하는 이유도 작품에 따라 전시환경이 다르고 그에 따라 공간 연출법이 다르기 때문
2) 현대미술(Contemporary Art) : 근대로부터 동시대에 이르는 미술 자료.
회화·사진·조각·설치미술·미디어 아트·대지미술 등 다양한 장르 존재.
일부 회화나 사진 등을 제외하면 고미술에 비해 빛과 온습도에 민감하지 않음.
고미술품보다 전시에 있어 자유로운 것이 현대미술.
특히, 설치미술과 미디어 아트 분야는 새로운 기법과 재료가 끊임없이 등장하여 다양한 전시환경이 필요.
2. 공간 유형에 따른 분류
1) 종합박물관(Museum Space)
대규모 콘텐츠·예산·공간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기획을 반영한 전시가 개최되는 공간.
체계적인 연구와 기획을 하는 학예사들이 기획과 전시에 개입, 질적으로 우수한 전시 개최
역사적·미술사적 접근을 통한 전시는 학술적 이해와 미적 경험을 돕는 기회를 제공.
Museum은 관람객의 변화하는 예술적·문화적 취향에 빠르게 대응하는 전시기획이 필요(거대한 조직 체계 속에서 양산되는 전시기획 X)
2) 갤러리(Gallery Space)
신진 작가 발굴·작가 후원·미술 작품 유통을 위해 기획된 전시 공간,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한 미술거래 목적으로 기획된 전시 공간
많은 양의 작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전시, 기간도 짧음. 상업적 전시 공간으로 외적·금전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시 연출.
3) 대안 공간(Alternative Space)
Museum과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실험적 전시를 하는 대안 공간. 제도와 규범에서 벗어나 작가와 학예사 중심의 자율성과 독창성 극대화
불완전한 전시 플랫폼이나, 실험적 전시를 통해 대안적 공간의 역할을 수행.
3. 연출 유형에 따른 분류
1) 서사(Narrative)
문학이나 영화를 넘어 광의의 의미로 사용. 기획자와 관람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서사적 접근 방식 사용.
전시서사는 디자인의 조건 설정이며, 전시의 개념적·물리적·지각적 요소를 문장화하여 서술하는 작업.
역사 박물관이 위의 방식을 택하며, 미술관 전시는 서사성이 약함.
2) 퍼포먼스(Performative)
자연과학관·어린이박물관과 같이 실험과 체험 위주의 전시. 관람객의 참여를 통한 전시(최근의 전시 경향)
영상과 조명 및 기계적인 작동을 통한 다양한 참여 유도
3) 가상(Simulated)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이루어짐. 물리적인 공간이 디지털화된 프로그램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전시의 경험이 무한하게 확장되는 양상
VR과 같이 완전한 가상 현실을 재현한 유형과 AR과 같이 현실에 연출 요소를 추가하는 가상 전시.
4. 인식에 따른 분류
1) 감상(Contemplation)
관람객의 미적 경험을 목적으로 기획된 전시 유형. 관람객의 미적 경험을 위한 연출과 독립적인 감상을 위한 공간 계획 필요.
작품에 대한 일대일 감상은 관람객의 미적 경험을 풍성하게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공간과 조명 계획이 중요.
대표적으로 현대미술, 박물관, 역사 박물관
2) 이해(Comprehension)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사건의 연계성과 관계성을 중심으로 전시 내러티브 형성. 이를 위한 패널·영상·그래픽 등의 보조적인 설명 자료 필요
구체적으로 맥락적·주제적 전시 유형을 서로 비교하고, 관계하는 것을 그래픽·패널로 보여줌.
작품의 맥락성과 전시 주제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이해시키는 과정.
대표적으로 역사·고고학 박물관
3) 발견(Discovery)
자연사박물관의 수장고 형식 전시는 다양한 표본들을 무작위로 전시하여 그것들을 연관성 없이 이해하게 함.
발견형 전시는 많은 양의 표본과 작품을 수장형 쇼케이스에 전시, 관람객들이 선택하여 관람할 수 있는 전시.
대표적으로 자연사 박물관
4) 참여(Interaction)
관람자와 전시매체 간 일대일로 작용하고 반응하는 전시물들이 주로 전시.
터치 모니터·기계 작동 등과 같은 다양한 전시 매체들이 참여 전시에 사용.
대표적으로 자연과학관, 어린이박물관